[Wellness Lifestyle] ⑦ 자극 대신 자신을 바라보는 방법 - 경서윤 마인드풀니스 명상안내자
Projects
주택지 끄트머리 숲 속 박공지붕 집 ‘우아당’
건축계획 변경이라는 난관을 슬기롭게 풀어낸 ‘PFS 갤러리 수장고’
청소년들을 위한 미래 직업 탐색 ‘상록청소년수련관 AR/VR 체험관’
News
덴마크 디자인의 흐름을 한 눈에 ‘하우스 오브 데니쉬 디자인’ 국가관
리움미술관 개관 20주년 기념, 필립 파레노 ‘보이스 Voices’ 展
ARTICLES
[Wellness Lifestyle] ⑦ 자극 대신 자신을 바라보는 방법 - 경서윤 마인드풀니스 명상안내자
현대인들은 마음의 건강이 신체의 건강과 연결된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지만, 자신의 마음이 건강하지 않다는 사실을 알아차리기까진 꽤 긴 시간이 걸리죠. 또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머지 않아 마음의 병이 육체의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경서윤 명상안내자는 수많은 자극 속에 둘러싸인 도시인들에게 자극 대신 자신을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 명상을 소개합니다. 그는 마인드풀니스 명상이 차폐된 곳으로의 회피가 아닌, 피할 수 없는 자극 속에서도 스스로에게 집중하며 있는 그대로 빛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이라 말합니다.
도시인의 삶을 관찰하며 자신이 경험한 것을 연결해 마음과 명상의 세계를 잇고 있는 그에게 ‘마인드풀니스 명상’에 관해 물었습니다.
주택지 끄트머리 숲 속 박공지붕 집 ‘우아당’ㅣ아틀리에 소우 Atelier SOW
용인의 한 주택 택지의 끝자락, 안쪽 깊숙한 땅이었지만 숲을 바라보는 장점을 적극 활용해 아이들과 맘껏 뛰어놀 수 있는 박공지붕의 집을 지었습니다.
아이들의 눈 높이를 고려해 집 안팎에 골고루 적용된 세모와 네모, 아치 디자인은 집을 더 따뜻하고 재미있게 만들어 줍니다. 집의 이름도 멋진 집에 대한 감탄사이자, 아이들의 이름을 따서 ‘우아당 Wooa-dang’이라고 지었죠. 동화 속에 나올 법한 사랑스런 숲 속 집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까요?
건축계획 변경이라는 난관을 슬기롭게 풀어낸 ‘PFS 갤러리 수장고’ㅣ스튜디오캔 건축사사무소 STUDIO CAN Architects
부드러운 곡면과 둔중한 부피감이 돋보이는 ‘PFS 갤러리 수장고’는 패션 브랜드 피그먼트의 사옥이자 갤러리입니다. 용인 에버라인이 지나가는 삼가역 인근의 삼거리에 위치한 사옥은 각각 인접한 면에 따라 파사드를 달리해 면마다 새로운 표정을 짓습니다.
건물은 건축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사업 확장으로 인해 계획이 변경되는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당초 지하층에 들어설 의류 제작 공간과 물류창고가 별도의 공간으로 이동하면서 지하층의 새로운 활용 방향과 그 방향에 맞는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건축가는 이 난관을 어떻게 해결해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을까요?
🖼️ 리움미술관, 개관 20주년 맞아 필립 파레노 ‘보이스Voices’展 개최 리움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55길 60-16), 2024년 2월 28일(수) ~ 7월 7일(일)
리움미술관이 개관 20주년을 맞아 프랑스 현대 미술이 주목하는 작가 필립 파레노 Philippe Parreno의 개인전 ‘보이스 Voices’를 개최합니다. 개관 20주년답게 이번 전시의 규모는 상당합니다. 리움미술관 데크와 그라운드갤러리, 블랙박스, M2 B1, 1층 로비 등 리움미술관의 대부분 공간을 활용하며, 필립 파레노의 초기작부터 처음 소개하는 대형 신작, 조각과 설치, 영상 등 총 40여 점의 작품을 선보입니다.
작가는 ‘다수의 목소리’를 하나의 공간으로 집결시키며 주체적 대상으로 재구성합니다. 주목해야할 점은 목소리라는 키워드가 그의 작업 세계에서 중요한 요소라는 것입니다.